당근마켓에 대한 서비스 분석.
기존 중고거래 서비스와 다르게 지역 기반으로 차별화하여 최소한 2가지 강점을 얻은것 같다.
1. 대부분의 중고 거래가 직거래를 통해 이루어 지는데, 지역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여 직거래를 편리하게 한 것.
나도 과거에 중고거래를 하다보면 직거래 가능한 분을 찾기 위해 시간을 들이고, 휴대전화로 메시지를 보내면서 번거로운 경험을 했었는데 이부분을 확실하게 개선한 것 같다.
2. 지역 기반 + 피드 형태 콘텐츠 노출로 리텐션을 엄청나게 개선한 것.
중고거래가 습관화 된 분들이 아니라면 중고거래 서비스는 1~2년에 한번정도 쓰는 서비스일텐데, 지역 기반으로 직거래를 편리하게 하고 피드형태로 콘텐츠를 노출하여 소셜 서비스 처럼 주기적으로 방문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만든것 같다.
-----
서비스를 설치해서 잠깐 사용해 봤는데, 중고거래 물품은 지역 기반으로 많이 올라와있는 듯 하고
그 외 지역 기반으로 등록할 수 있는 지역 광고는 아직 활성화되진 않은듯 합니다.
https://insidestory.kr/21288

‘당근마켓’은 어떻게 우리 동네의 핫한 ‘온라인 벼룩 시장’이 됐을까?
'당근마켓'은 친한 동생의 소개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컨셉의 중고 거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는 말과 함께 말이죠. 솔직히 말해서 그다지 '혹'하지 않았습니다. 중고 거래 서비스가 다르면 얼마나 다를까 싶었죠. 아마 이는 중고나라 이후 출시된 새로운 중고...
생각노트
(0/500)등록
2019-04-09
당근마켓 유저 체류시간이 엄청 길더라구요.. 어디서 봤는 지는 기억이 안나는데... 여튼 체류시간은 거의 top3 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2019-03-06
직거래 집중한 건 좋은 초기 전략 같아요. 저도 어제 아주 오랜만에 미개봉상품 하나 직거래했는데, 가격도 가격이지만 장소가 집 근처여서 했던 거...
2019-03-05
중고 가구 구입 시 운반비 때문에 새 제품을 선택하게 되는데, 애초에 우리동네의 물건만 모아 보아주니 중고나라보다 더 많이 들어가보게 됩니다. 굉장히 편리한 서비스라는 인식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