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pop 온오프라인 공연&자체 콘텐츠 비주얼 브랜딩 (23. 08 ~ )
K-pop 온라인 공연 플랫폼에서 약 7개월간 공연 및 자체 콘텐츠 비주얼 브랜딩, 그리고 아티스트 굿즈 제작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1) 공연 비주얼 브랜딩
- 약 7개월 간, 다양한 아티스트들과의 약 30개 팀 공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주로 온라인 팬미팅, 온라인 공연, 오프라인 공연, 그리고 온라인 송출 등 다양한 포맷의 공연을 진행했습니다.
- 주요 아티스트로는 펜타곤 여원, 국민가수, 켄타&상균, 에프엑스 루나, 오왠, 이솔로몬, 장현승, 임세모 등이 있습니다.
- 이를 위해 비주얼 컨셉 아이디어화, 기획, 트렌드 리서치부터 포스터 촬영 디렉팅, 로고 및 상세페이지 디자인까지 포괄적으로 업무들을 수행했습니다.
- 자사 앱에 필요한 온라인 배너 및 팝업, 오프라인 옥외 광고물 디자인도 담당하여 마케팅 콘텐츠 관련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2) 자체 콘텐츠 프로그램 패키지 디자인
-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되고 유튜브에 업로드 되는 자사 콘텐츠 프로그램을 위해 인트로 모션 디자인, 자막, 효과 및 영상 그래픽 디자인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3) 아티스트 굿즈 제작
- 자사 앱에서 판매하는 k-pop 아티스트들의 온오프라인 굿즈를 디자인하고 인쇄 발주를 담당하였습니다.
*성과*
1. 약 7개월 간 30여팀의 아티스트와 다양한 포맷의 공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2. 각 온라인 공연 기획에 맞는 고유한 컨셉을 반영하여 디자인을 통해 아티스트, 협업 소속사가 가지고 있던 온라인 공연의 편견을 극복했습니다. 더불어 오프라인 공연과 비교해도 퀄리티가 뒤쳐지지 않는 프리미엄 콘텐츠임을 강조하여 아티스트와 협업 소속사 모두 만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3. 기획과 마케팅을 같이하는 디자이너로서 pm, 마케터, 개발자들 중간에서 업무를 수행하였고 그로 인해 팀원 간의 업무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4. 각 공연 프로젝트의 디자인을 총괄하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2. 유튜브 채널 기획 및 제작/ 구글애즈 광고 집행 (22. 05 ~ 23. 09)
(1) 자체 콘텐츠 기획 및 편집
- 보이는 라디오 포맷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종편을 담당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하였습니다.
- 콘텐츠의 바이럴을 위해 후킹되는 유튜브 썸네일들을 제작하여 시각적 매력을 높였습니다.
(2) ‘음대전’ 채널 영상 디자인
- 대학생 싱어송라이터를 대상으로 한 음악 경연대회인 음대전의 영상 디자인 및 유튜브 채널 운영에 참여했습니다.
(3) 유튜브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음악 및 토크 장르의 예능형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했습니다.
- 라이브 클립의 편집 및 플레이리스트 등 노출 수 증대를 목표로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했습니다.
(4) 광고 집행 및 운영 관리
- 구글 애즈를 활용한 유튜브 광고 집행을 담당하였습니다.
*성과*
- 구독자 수는 40명에서 3천명대로 증가하였고, 조회수는 2천에서 87만으로 상당한 증가를 보였습니다.
- 노출수도 5만에서 588만까지 증가하였습니다.
- 누적 업로드는 약 240개로, 쇼츠를 포함하여 360개를 제작했습니다.
- 유튜브 광고의 평균 CPV는 7-80원대에서 12원대로 효율적인 운영을 이뤘습니다.
3. sns 콘텐츠 제작 및 메타 광고 집행 (22. 11 ~ 23. 04)
(1) sns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 다양한 광고 소재를 발굴하고, 공연 티켓 구매전환을 목표로 한 이벤트 콘텐츠를 디자인하고 운영하였습니다.
(2) MAU 증대 목표 광고 운영
- 앱 내 기능인 공연 일정 알림 기능을 통해 유저를 유입시키기 위해 페스티벌 및 공연 관계자들과 협업하여, 이를 광고 소재로 활용하였습니다.
- 소구점, 카피, 디자인 등 A/B 테스트를 통해 cpc 대비 클릭률을 상승 시키고, 앱 전환율을 개선하였습니다.
*성과*
- MAU는 22년 11월부터 23년 5월가지 약 2381%인 4.2천에서 5.2만으로 증가하여 목표였던 5만을 달성하였습니다.
- DAU 역시 400에서 1.8천으로 약 350% 증가하였습니다.
- 평균 CPC는 0.9에서 0.05로 대폭 하락하여 광고 단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였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