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Hydro Sweep팀 최우수상 육군27사단은 최근 ‘청년 DREAM, 국군 드림’ 사업의 일환으로 장병들의 생산적인 군 복무를 장려하고, 창업을 준비하는 장병들에게 전역 후 기회를 열어주기 위한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대회는 27사단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스파크가 주관했으며 예선 평가를 거쳐 선발된 최종 10개 팀을 대상으로 발표와 평가를 진행했다. 지난 9월에는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33개 팀을 대상으로 전문가 멘토를 배정하고 창업 아이템 발굴부터 사업 계획서 작성까지 장병들의 창업 역량을 증진하는 1:1 멘토링도 2개월간 지원했다.
대회 결과 최우수상은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친환경 세정제’를 제안한 쌍독수리여단 백호대대 ‘Bio-Hydro Sweep’ 팀이 차지했다. 우수상은 ‘스케이트보드 정보 공유 플랫폼’, ‘중년 세대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각각 제안한 상승독수리여단 전투지원중대 ‘놀면뭐하니’ 팀과 쌍독수리여단 수색중대의 ‘뇌섹수색’ 팀이 각각 받았다. ‘효율적인 빵 주문 플랫폼’과 ‘손쉬운 택배 박스 운반 용기’, ‘친환경 페트병 뚜껑’ 아이디어를 제안한 팀들도 장병들의 호응을 얻으며 입상했다.
입상한 장병들에게는 사단장 표창과 함께 부상으로 포상휴가 등을 수여했다. 이들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창업 멘토단으로부터 지속적인 창업 멘토링 지원을 받게 된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Bio-Hydro Sweep’ 팀의 조현이 상병은 “사회에서도 경험하기 어려운 창업교육을 받게 돼 진로를 개척하는 데 강한 자신감을 얻게 됐다”며 “최우수상 수상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계속 창업에 대한 관심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시택(대령) 부사단장은 “군 복무가 국가안보는 물론 청년의 꿈과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창업경진대회를 통해 전역 후 진로를 고민하는 장병들의 기업가 정신을 고취함은 물론, 군 전력 증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27사단은 올해 초부터 ‘청년 Dream, 국군드림’ 사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사단 창업 동아리 편성 및 활동 지원 △대학 원격강좌 수강 학점 취득지원 △국가기술자격 취득 지원 △전역 예정자 취업박람회 참석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병들의 진로 탐색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꿈이 있는 병영문화도 조성하고 있다. 최한영 기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