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어플리케이션 ‘설탭’ - 콘텐츠 에디터 담당 / 프론트엔드팀 업무지원
1. 콘텐츠 워크플레이스(폴더/파일 저장소, 마크다운 에디터) 개발
콘텐츠팀에서는 학생의 학습을 돕는 개념설명, 예제, 모의고사, 퀴즈 등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콘텐츠 편집자가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없어서 편집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콘텐츠 편집자가 콘텐츠를 만드는데 도와주기로 하였습니다.
이벤트 스토밍을 통해 중요한 도메인들을 발견하고, 사용자 스토리를 콘텐츠 편집자와 함께 작성하여 중요한 순서대로 일의 우선순위를 정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 단위대로 산출물을 구현해 나갔습니다. 한 번에 다 만들고 보여주는 것이 아닌, 작은 기능이라도 편집자가 사용할 수 있다면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피드백을 받으면서 방향을 조정하다보니 처음 생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르면서 더 좋은 산출물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매번 방향을 바꾸다보니 코드에 변경이 많이 가해지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작성된 테스트코드를 기반으로 리팩터링을 하여, 기능은 커스텀 훅으로 분리하고 컴포넌트는 UI뷰의 역할만을 할 수 있도록 구조를 개선했습니다. 이렇게 요구사항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성 있는 코드를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 프론트엔드팀 - TDD 교육
프론트엔드팀은 기존 프로젝트의 기술부채로 코드의 유지보수가 어렵고 한 곳에서 수정이 일어날 때마다 다른 위치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테스트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TDD와 테스트코드의 작성 방법을 학습한 제가 교육을 담당하여 팀원들에게 개념 교육 및 코드 리뷰를 통한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테스트란 무엇인지, 테스트코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유닛테스트 및 통합테스트 등 테스트에 대한 개념을 먼저 학습했습니다. 이후 4주동안 주 단위 과제를 내주며 코드 리뷰어 활동을 하였습니다. 각 프로젝트에 테스트 환경 설정을 돕고, E2E 테스트를 적용하여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더보기